삶이란 책을 읽으며

3년에 1억 만들기, 직장인 평균 월급으로 가능하다. 본문

책이 주는 정보

3년에 1억 만들기, 직장인 평균 월급으로 가능하다.

장뱀 2017. 7. 4. 20:23



3년에 1억 만들기, 직장인 평균 월급으로 가능하다. 


정말 가능할까요? 일단 제가 살아있는 증인이기 때문에 확실히 가능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직장인 평균 월급보다 훨씬 적은 돈을 월급으로 받았습니다.




(그럼 어떻게?)



먼저 직장인 평균 월급이 얼마인지 알아볼까요? 


남자 직장인 평균 월급 390만원

여자 직장인 평균 월급 236만원

전체 평균 월급 329만원


남여 차이가 큰 것도 충격이었지만, 평균 월급이 생각보다 높아서 더 충격이었습니다. 하지만 전체 근로자 중 중간에 위치한 사람의 임금인 중위소득이 241만원정도라하니 그만큼 일부 고소득자들이 굉장한 돈을 쓸어담는다는 얘기가 되겠죠.



(싹쓸이..)



아무튼 중요한 건 평균 월급으로 3년에 1억 만들기를 해내는 것 아니겠습니까. 약간의 재테크상식과 금융지능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더군다나 대세상승장의 시작점에 있는 현재로서는 3년에 1억 만들기가 아니라, 2년 반까지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아는 직업군인분은 월 200초반대의 월급으로 3년에 1억 만들기에 성공하셨습니다. 더 정확히는 2년 9개월 만이었습니다. 이 분은 주식에 장기투자하셔서 3년에 1억의 자산을 만드셨습니다. 누구나 금융지능만 있으면 경제적자유를 꿈꿀 자격이 있어요. 이 분의 예시는 아래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3년에 1억 만들기를 위해 필요한 것은?

중요도 순으로 3가지만 나열하겠습니다.

1. 절실함

2. 금융공부(투자공부)

3. 재테크상식


참고로, 1억을 만들고 나면 10억까지는 절실함보다 금융공부가 중요합니다. 저도 현재 여기에 도전중이고요. 


(절심함에서 금융지능으로)



일단 두 번째와 세 번째로 중요한 금융공부와 재테크 상식에 대해 힌트를 드릴게요.


투자, 재테크 부분에서 3년에 1억 만들기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을 고려하시면 됩니다.

1. 나에게 맞는 자산분배

2. 탄탄한 재무설계

3. 부동산보다는 주식(혹은 펀드)


부동산보다 주식이 낫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다만 더 저가에 매매할 수 있고, 굉장히 효율적인 분산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3년에 1억 만들기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훨씬 더 적합합니다. 물론 부동산도 소량의 자본금으로 혹은 자본금 전혀 없이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굉장히 높은 수준의 금융지식이 필요합니다.


(그 분 본인 사진은 아닙니다ㅎㅎ



평균 월급 200만원으로 3년에 1억 만들기에 성공한 직업군인 예시

(1. 나에게 맞는 자산분배)

이분은 월 150만원씩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겠다고 공언하셨던 분입니다. '평균 월급이 200만원 초반대인데, 150만원씩 넣는다고?'하며 의아했던 기억인데 군인이니 가능하더군요ㅎㅎ 실제로는 추가월급을 받으며 더 넣었습니다.


그래도 사회생활하고 데이트도 하고 그래야하는데 월 5-60만원가량으로 생활하기는 힘들었을 겁니다. 그래도 그 금액이 자신이 행복하게 소비할 수 있는 만큼의 여지는 남겨둔 금액이라고 하더군요. 3년은 굉장히 깁니다. 이렇게 꾸준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게 중요하죠. 



(의지보다는 환경!)



(3. 부동산보다는 주식(혹은 펀드))

부동산보다 주식이 3년에 1억 만들기에 적합한 이유는, 오늘 먹는 커피값 아껴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주에 스타벅스 커피보다 싼데, 일류기업인 곳들도 많죠.


이 군인 분은 2014,2015년에는 경기안정주(제약, 음식료 등)에 분산투자하셨고, 2016년부터는 철강,화학,중공업 분야에 분산투자하셨습니다. 종목을 알려드리긴 좀 그렇지만, 어차피 전부 일류기업에만 투자했습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금융, 철강, 중공업, 해운, 건설 등 경기활황주 중에는 2배 이상 주가가 오른 기업들이 너무나 많죠.




(철강사 3배이상)


(금융사 2배이상)


(중공업 2배이상)



작전세력들에 의해 심하게 왔다갔다하는 곳들이 아니라 전부 이름대면 모를 수 없는 일류기업들입니다. 전부 위에서 말씀드린 군인분이 투자하신 곳들이고요.


이렇게 얘기하다보니 제가 꼭 종목추천을 할 것 같네요ㅎㅎ 그런건 아닙니다. 


저는 종목을 고르는 것보다 꾸준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돕는 재무설계와 습관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주식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하고, 제대로 된 전문가의 조언을 들으면 거품이 끼었을 때 살 위험도 줄어듭니다. 




(코스피 - 이래저래 시끄러워도 장기 우상향합니다. 거품만 피하시면되요)




3년에 1억 만들기 같은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건 '절실함'이라고 말씀드렸고, 그 절실함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던 


1. 나에게 맞는 자산분배

2. 탄탄한 재무설계


에 잘 스며들어가야 합니다. 물론 절실함은 그냥 만들어지지 않고, 자산분배와 재무설계도 혼자서 하기는 힘듭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사람이 변화하고자 할 때 가장 쓸데없는 건, 의지를 새로이 다지는 것이다. 필요한 건 환경의 변화다"


동감합니다. 의도적으로 환경을 조성해야합니다. 자산분배와 재무설계에 근처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절심함을 공유할 수 있는, 목표를 공유할 수 있는 일종의 '감시자'가 있어야 합니다. 함께 환경을 만들어갈 수 있는 사람들은 많아도 근처에 전문가는 없을 수 있는데, 그럴 땐 무료재무설계를 해주는 곳도 많으니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재테크라인(무료재무설계 받는 곳)


제 생각에 가장 적합한 무료재무설계 센터입니다. 직장인들이 월급만으로 1억을 만들 수 있는 데 초점을 맞춰서 목표달성을 돕기도 하고요. 여러 투자방법을 설명해줄 때도 다른 금융사들과 이해관계가 없어서 본인에게 가장 좋은 수단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제 경험상, 1억이란 투자의 여유자금이 생기면 삶이 훨씬 편안해집니다. 조금 철학적이긴 하지만, 현재에 훨씬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생성됩니다. 9900만원과 1억이란 금액의 차이는 크지 않지만, 심리적으로 큰 차이가 있더군요. 저도 사람인지라..ㅎㅎ 


여러분들도 3년에 1억 만들기,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무료재무설계를 통해 도움을 꼭 받고 시작해보세요. 시작이 틀어지면 바로잡기 어렵습니다.



Comments